홈 > 대회규정 > 심사기준
본 토론대회의 심사는 크게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 및 논리적인 의견 전달로 평가 한다.
그리고 토론 방법에 대한 채점을 실시한 후, 합산한 총점으로 평가한다.

준비성에 관해서는 사전에 제시된 토론 주제에 대해 각 팀이 얼마나 철저히 준비하고 이해하였는지를 토론과정에서
평가 하고자 한다.

토론 방법에 대한 평가는 준비된 자료를 기반으로 일관되게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의 논리성 위주로 평가를
진행할 것이다.

단, 입론자에 한해 A4 한장 분량의 사전준비자료 활용가능, 보강발언과 반박, 재반박 토론자들은 주최측 제공 A4용지에 메모하며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이 토론대회가 팀별 경쟁임에 따라 각 팀원들간의 협업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이와 같은 팁워크가 토론과정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마지막 기준으로 평가할 것이다.

이 토론대회는 전문가가 아닌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됨에 따라 전문성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토론자들의 전문적인 지식수준 보다는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와 토론의 전개방식에 비중을 두어 평가할 것이다.

세부 항목별 심사(채점)기준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준비성 : 토론 주제 이해의 정도(35점)

준비성은 제시된 토론 주제에 대해 적절히 준비하고 이해하였는지 여부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택된 주제와 관련된내용의 사실들을 적절히 인지하고 토론을 진행해 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도록 한다. 고도의 전문 지식을 제시하기 보다는 지금까지의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고 찬성/반대 의견을 개진하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다.

2. 논리성 : 주장에 대한 논리성과 타당성의 정도(35점)

논리성은 토론 방법에 대한 평가로 각 팀의 주제를 얼마나 적절하게 상대 팀에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할 것이다. 주제에 대해 잘 준비하고 이해하였다고 해도 실제 토론에 있어서 논리적으로 토론을 전개 못하는 경우나 상대방의 논리 전개에 대해 비논리적이거나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바, 각 팀이 적절하게 팀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3. 팀워크(teamwork) : 팀원들과의 협업과 유대감의 정도(20점)

이 토론 대회는 팀을 기반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팀원들간의 협업 및 의견의 조정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토론을 준비하는 단계와 토론이 진행되어지는 단계에 걸쳐 팀워크를 평가하도록 한다.

4. 에티튜드(attitude) : 토론에 임하는 자세 (10점)

토론 진행 중 보여지는 토론자의 자세에 대한 총괄적인 면을 평가한다. 음성의 속도와 크기의 적절성, 불필요한 추임새 빈도는 물론, 토론예절이라 할 수 있는 상대팀에 대한 매너와 신뢰를 갖게 하는 외형의 단정함까지 평가할 것이다.
심사(채점) 기준 준비성 논리성 팀워크 에티튜드 총점
배점 35점 35점 20점 10점 100